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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최근 리포트
- 2024년
- (24.8.29) 담배: 완벽한 대안
- 최근 KT&G를 포함해 글로벌 담배 업체들의 주가가 일제히 상승 중이다. 
- 불안정한 주식 시장과 금리 인하 기대감 속 방어주 및 배당주 매력 부각
- KT&G와 필립모리스(PM)의 담배 실적 반등,
- 글로벌 담배 시장 속 차세대 담배의 성장과 수익 기여 등이 기인한 영향으로 판단한다.
- 8/27 종가 기준 YTD 수익률은 [2.개별종목/PM|PM], KT&G(26%), [2.개별종목/BATS|BATS], [2.개별종목/Japan Tobacco|Japan Tobacco]를 기록
- 대안(2) 글로벌 흡연율 하락 속 차세대 담배 등장과 성장
- 주요 담배 제조사별 차세대 담배 전략 및 계획 점검
- [PMI]는 2030 년까지 담배 매출에서 무연 담배의 비중을 2/3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며, [BAT]는 담배 중 차세대 담배 매출 비중을 2035년 50%이상, [KT&G]는 27년 35%까지 확대할 목표
- 시장규모
-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궐련형 전자담배 총매출액은 16년 14억달러에서 21년 288억달러로 5년동안 20배 이상 성장했고 22년 313억달러에서 27년 663억달러로 연평균 16%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. 이외에도 액상형 전자담배 역시 2008년부터 시장 규모가 확대돼 21년 228억 달러까지 매출이 증가
- 최근 KT&G를 포함해 글로벌 담배 업체들의 주가가 일제히 상승 중이다. 
- (24.9.3) 담배업체에 관심이 지속되는 이유
- 1. 글로벌 담배업체 비즈니스 추가 확장 전략
- 일반 궐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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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수출확대: 추가 성장이 가능한 지역 (중동, 아시아, 아프리카 등) 진출, M/S 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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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M&A: 해외지역 내 현지 담배제조업체 인수로 확장전략 높은 자본력으로 현지시장 시장점유율 확보, 기존 채널을 통한 빠른 추가 침투 가능
- 1999년~ BAT, JTI 등을 시작으로 추가 대형화 → PMI, Altria, BAT의 경우 최근 궐련담배에서 담배∙니코틴 업체로 확장
- JTI의 경우 최근까지 일반궐련업체 인수 지속 (18년 러시아, 그리스, 방글라데시 / 24년 미국 Vector Group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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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일반 궐련
- 2. 궐련형 전자담배 + 그 이상의 담배·니코틴 시장으로 확장
- 아직 미국 내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이 열리지 않은 상황 / 25년 Altria(MO)와 JV 협업으로 Japan Tobacco의 PloomX 판매 예정
- 미국시장 내 기존 궐련담배 이상의 새로운 형태의 니코틴제품 수요 확대 예상 → 합법적 제품 및 카테고리별 라인업을 갖춘 글로벌 담배 제조사에 (+)효과 기대 가능
- 신규 담배·니코틴 관련 글로벌 업체의 미국시장 대응 현황
- 미국 범용 담배시장, 정치적 이슈와 연관한 글로벌업체에의 (+)효과 기대
- 1. 글로벌 담배업체 비즈니스 추가 확장 전략
- (24.8.29) 담배: 완벽한 대안
- 2024년
산업섹터 및 산업 (Sector, Industry)
산업의 개요 (경제 파급 영향 포함)
담배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경제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. 이 산업은 농업, 제조, 유통, 소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으며, 많은 일자리와 정부 수입을 창출합니다. 그러나 동시에 건강 관련 비용과 생산성 손실 등 사회적 비용도 큽니다
담배산업은 주로 담배 제품의 제조, 마케팅, 유통을 포함합니다. 주요 제품으로는 담배, 전자담배, 씹는 담배, 시가 등이 있습니다.
전방산업 및 후방산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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후방산업 (Upstream Industry):
- 농업: 담배 잎 재배 및 수확. 주요 기업: China National Tobacco Corporation (중국), Universal Corporation (미국, UVV)
- 원자재 공급: 담배 제조에 필요한 종이, 필터, 포장재 등을 공급. 주요 기업: Schweitzer-Mauduit International (미국, SWM), Glatfelter (미국, GL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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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방산업 (Downstream Industry):
- 유통 및 소매: 담배 제품의 유통 및 판매. 주요 기업: Altria Group (미국, MO), British American Tobacco (영국, BATS).
- 마케팅 및 광고: 담배 제품의 마케팅 및 광고. 주요 기업: Philip Morris International (미국, PM), Japan Tobacco International (일본, 2914).
밸류체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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농업 (Agriculture):
- 설명: 담배 잎 재배 및 수확.
- 대표회사: China National Tobacco Corporation (중국), Universal Corporation (미국, UVV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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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차 가공 (Primary Processing)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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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 가공 (Secondary Processing)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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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통 (Distribution)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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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매 (Retail):
주요제품
- 일반 궐련: Marlboro, Camel, Lucky Strike 등.
- 궐련형 전자담배: IQOS, glo 등.
- 액상 전자담배: Juul, Vuse 등.
- 구강형 무연담배: Copenhagen, Skoal 등.
- 비궐련형 담배: Cohiba, Montecristo 등.
주요업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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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hilip Morris International (미국, PM)
- 핵심 제품: Marlboro (궐련형 담배), IQOS (궐련형 전자담배)
- 주된 매출 지역: 유럽, 동아시아 (2023년 기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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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ritish American Tobacco (영국, BATS)
- 핵심 제품: Dunhill (궐련형 담배), Vuse (액상 전자담배)
- 주된 매출 지역: 아시아, 아프리카 (2023년 기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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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pan Tobacco International (일본, 2914)
- 핵심 제품: Winston (궐련형 담배), Logic (액상 전자담배)
- 주된 매출 지역: 일본, 유럽 (2023년 기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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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tria Group (미국, MO)
- 핵심 제품: Marlboro (궐련형 담배), Copenhagen (구강형 무연담배)
- 주된 매출 지역: 북미 (2023년 기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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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erial Brands (영국, IMB)
- 핵심 제품: Davidoff (궐련형 담배), blu (액상 전자담배)
- 주된 매출 지역: 유럽, 아프리카 (2023년 기준)